티스토리 뷰
목차
디젤 요소수 대란 요소수를 안넣으면?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되기에 이 난리인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디젤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하여 공해를 저감해 주는 촉매환원제입니다. 요소수를 안 넣으면 환경에 해로운 가스들이 외부로 방출됩니다.
문제는 요소수 경고등 (애드블루 ADBLUE)이 켜진 상태로 운행을 계속할 경우 SCR 요소수 분사 장치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시동이 켜지거나 꺼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겨나게 됩니다. 상황이 계속될 경우 엔진에 무리가 갈 수도 있는 디젤 자동차 경우 필수 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2주 사이 가격이 6배 넘게 오르는 등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10리터당 기준 약 만원정도 였는데 지금은 두배이상 호가 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주원료중 하나인 암모니아가 석탄에서 추출되는데 현재 중국, 호주와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석탄 수급에 어려움을 겪자 자국에서 수출되는 요소수 수출을 금지했습니다.
자동차는 사용하는 연료의 종류에 따라 크게 2가지 가솔린, DISEL 이렇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은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DISEL은 경우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연비도 좋고 힘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DISEL 차량을 구입하였고 한때는 정부에서 이것을 추천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휘발유에 비해 매연 미세먼지 등 환경에 좋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며 지금은 조금 위축된 상태입니다.
휘발유 가솔린만 타다가 생에 첫 DISEL 차량을 소유하게 되면서 요소수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요소수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디젤 차량에만 들어가는 것으로 일종의 환경보호 목적을 가진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2017년이후 생산된 DISEL 차량부터 장착하기 시작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솔린과 달리 DISEL을 연소가 불안정하여 훨씬 더 많은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합니다. 만약 제대로 정화가 되지 않고 그대로 차량 밖으로 배출이 될 경우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그 오염 물질은 우리 인체에도 상당히 유해합니다.
그래서 디젤 요소수를 사용하면 질소산화물질을 약 70~90%까지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최근 나오는 경유차들은 전부 다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요소수 파는 곳 및 요소수 판매처
요소수 쇼핑몰 - G마켓, 쿠팡, 옥션, 인터파크, 나비엠알오, 위매프, 11번가, 신세계몰, GSSHOP, 롯데아이몰, 현대H몰, 롯데ON 등 대부분 온라인 업체는 다 취급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마트 판매처 - 롯데하이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홈플러스등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비스에서 정품도 판매를 하며 일반적으로 가장 손쉽게 넣을 수 있는 곳이 주유소 라고 합니다. 모든 주유소가 다 판매하는 건 아니고 거의 대부분 판매를 하고 있지만 가끔 판매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그럴경우 가까운 요소수 판매하는 대리점에서 직접 구매를 하셔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디젤 요소수 주유소 보다는 셀프로 괜찮을까요?
최근 출시된 디젤 차량들은 주기적으로 보충을 해줘야 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요소수!!!
디젤 자동차의 엄격해진 배기가스 규제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요소수를 이용해 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해서 탄생한 기술중에 하나라고 보면 됩니다.
이 요소수는 차량내에서 매연을 저감 시키는 과정에서 점차 소모가 되기에 주기적으로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현재 운행중인 카니발도 디젤이고 이것 또한 요소수를 이용하는 차량이여서 요소수는 얼마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보통 4세대 카니발 기준 모두 동일한건 아니지만 보통 8천~1만키로 정도 운행하면 요소수 보충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약 10리터 정도 넣으면 가득 찹니다. 보통 모비스 순정이나 유록스를 많이 넣으걸로 알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여유롭게 보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소수가 떨어져 고장이 난다면 수리비용이 만만치 않게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미리 보충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시는게 요소수 관리의 첫번째입니다.
디젤 요소수 경유차를 타거나 앞으로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에 보통 10L를 채우며 1년에 2번정도 주입해 줍니다. 물론 주행 스타일이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 1년에 2번 보충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