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 가장 큰 이슈중에 하나였던 만 나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다 알기 쉽게 알아봤습니다.
만 나이 도입시기와 통합시기 아이들 학교 입학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또한 적용범위는 어디까지 속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나이 도입시기와 통합시기 적용범위는 어디까지?
2023년부터 태어나자마자 한 살로 먹는 한국식 나이가 공식적으로 사라진다고 합니다.
정부는 지난 12월 민법을 개정해 나이는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한다는 명시적 규정을 뒀습니다.
따라서 오는 6월 28일부터 법적, 사회적 나이를 만 나이로 통일하는 민법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2023년 6월부터는 나이 계산법이 기존과 달리 만 나이로 통합되어 우리나라 국민들이 모두 한살씩 어려지게 됩니다.
나이의 종류에는 (세는 나이, 만 나이, 연 나이) 총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세고 있었던 방식은 (세는 나이)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법적으로는 (만 나이) 를 사용했습니다.
만 나이 & 연나이 & 세는 나이
만 나이는 태어났을 떄는 0세이지만 세는 나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는 태어났을 때 1세로 시작하게 됩니다.
만 나이의 경우 태어난 생일을 기준으로 해서 1살씩 더 먹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생일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생 이후 1년이 되지 않았을 때는 개월 수로만 표시하게 됩니다.
반면 세는 나이의 경우 날짜와 관계없이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1살로 삼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1살을 먹고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은?
만 나이 할때 만은 말 그대로 365일에서 1일을 모두 채워져야지 1세가 더해지는 계산 방법으로 나이는 세는 나이와는 다르게 생일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현재의 연도에서 출생한 연도를 뺀 다음 생일이 지나게 되면 그대로 사용하며 생일이 아직 지나지 않았을 경우에는 나이에서 1살을 빼면 됩니다.
생일이 지난 경우 만 나이 계산법 : 현재 연도 - 출생 연도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만 나이 계산법 : 현재 연도 - 출생연도 -1
ex) 2023 - 2006 = 만16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만 나이는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부터 시작해 1년이 경과할 때마다 1살씩 늘어나게 됩니다.
시행시기는 2023년 6월 28일 부터 시행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만 나이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쉬운 계산법을 알아보고 도입시기와 어디까지 적용 범위로 봐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나이 적용 범위 어디까지?
2023년 6월 28일 부터 시행 및 적용되는 만 나이의 범위는 학교입학, 공무원 시험 연령, 병역, 술, 담배 등 현재와 동일하게 연 나이 적용
현재 우리나라를 제이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출생 직후를 0살로 시작하몀, 매해 생년월일이 지나는 날마다 1살씩 나이가 들어가는 만 나이 제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만 나이 계산법이 시행되기 때문에 이처럼 계산법이 달라지게 되면 아래와 같은 사항에서도 적용되는 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1. 언론에서 발표되는 연령대 또한 만 나이로 통일
2. 의약품 및 연령 법 용법 및 용량도 만 나이로 통일
3. 병역 판정 검사 및 담배와 술 구입 시기 또한 만 나이 도입
4. 임금 피크제 규정 또한 만 나이로 통일
5. 대중교통 어린이 무임승차 시 나이를 별도 표기 안함.
2023년 6월이 되면 동갑 친구들끼리도 적게는 1살 차이부터 많게는 2살까지도 나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도 머리 아플일이 많아지지 않을가 싶은데요.
어쩌면 1살을 더 먹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 젊어진다고 생각하니 기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